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평화&행복과 친해지는 법 (1)

by yoon-honeytip 2024. 11. 20.

1. 즐겁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그러면 즐거워질 것이다.

 
우리의 생각이 우리를 만든다. 우리의 마음가짐은 운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에머슨은 "사람이 하루 종일 생각하는 것, 그것이 바로 그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그것 말고 사람을 어떻게 규정할 수 있을까?
"우리의 삶은 우리의 생각대로 만들어진다." 그렇다. 행복한 생각을 하면 행복해진다. 불행한 생각을 하면 불행해진다. 두렵다고 생각하면 두려워질 것이고, 아프다고 생각하면 병이 들 것이다.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분명 실패할 것이다. 자기 연민에 빠져 허우적거리면, 모든 사람에게 외면당할 것이다. 미국의 노먼 빈센트 필 목사는 말했다. "당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은 실제와 다르다. 당신의 '생각'이 바로 당신이다."
안타깝게도 삶이란 소설처럼 단순하지 않다. 다만 부정적인 태도보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맞지만 걱정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관심과 걱정의 차이는 무엇일까? 관심은 문제가 무엇인지 깨닫고 침착하게 대처하기 위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반면에 걱정은 쓸데없이 쳇바퀴를, 그것도 미친 듯이 도는 것이다.

마음의 평화와 삶의 기쁨이 상황이나 재산, 지위가 아니라 오직 생각에 달려 있다고 확신한다. 외적 조건은 중요하지 않다. 나폴레옹은 권력, 영광, 재산 등 인간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것을 가졌던 사람이다. 하지만 세인트헬레나에 유배되었을 때 이렇게 말했다. "나는 살면서 단 한 주도 행복했던 적이 없다." 반면에 앞을 볼 수 없고, 들을 수 없고, 소리를 낼 수도 없었던 헬렌 켈러는 이렇게 말했다. "삶은 참 아름답습니다." 당신에게 평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 것은 당신 자신밖에 없다.
에머슨은 말했다. "정치적 승리, 임대료 인상, 질병 완쾌, 돌아온 친구 등 외적인 일 때문에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 앞으로 좋은 날이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전적으로 믿지는 마라.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자신에게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은 자신밖에 없다."
프랑스 철학자 몽테뉴의 좌우명은 다음과 같다. "사람은 일어나는 일에 상처받는 게 아니라 일어나는 일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에 상처를 받는다." 그런데 일어나는 일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전적으로 우리에게 달렸다. 응용심리학의 최고 권위자인 윌리엄 제임스는 이렇게 말했다. "행동은 감정을 따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행동과 감정이 함께 간다. 따라서 의지로 직접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조절한다면, 의지에 통제되지 않는 감정도 간접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마음을 먹는다고 해서 곧바로 감정을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적어도 행동은 '바꿀 수'있다. 그리고 행동을 바꾸면 자연스럽게 감정도 바뀌기 마련이다. "기쁨을 잃었을 때 그것을 되찾는 가장 훌륭하고도 자발적인 방법은 즐거운 마음으로 이미 즐거운 사람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한번 시도해 보자. 진심에서 우러나온 미소를 활짝 머금은 얼굴로 가슴을 쭉 펴고 숨을 깊이 들이마시라. 흥겨운 노래를 부르라. 노래를 부르기 어렵다면 휘파람을 불어도 좋고, 휘파람을 불 수 없다면 콧노래만으로도 충분하다.진정한 행복에서 우러나는 행동을 억지로라도 하다 보면 우울하게 지내는 것이 '신체적으로 불가능'해진다. 이는 일상에서 쉽게 기적을 낳을 수 있는 자연의 기본 진리다.
윌리엄 제임스의 말을 가슴에 새기자. "우리가 악이라 부르는 것은 악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용기를 내어 악에 대한 두려움과 싸우겠다고 태세를 전환하는 순간 기분을 북돋는 선으로 바뀐다." 우리의 행복을 위해 싸우자. 시빌 패트리지의 '오늘 하루만은' 이라는 글을 가슴속에 지니며 살자.
 
<오늘 하루만은>
1. 오늘 하루만은 행복하게 지낼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마음먹은 만큼만 행복하다"라는 에이브러햄 링컨의 말은 사실이다. 행복은 우리 안에서 나온다. 환경의 문제가 아니다.
 
2. 오늘 하루만은 주어진 상황에 적응하고, 내가 바라는 것에 나를 맞추려 들지 않겠다. 나는 가족, 일, 행운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거기에 나 자신을 맞추겠다.
 
3. 오늘 하루만은 몸을 잘 돌보겠다. 운동을 하고, 정성껏 돌보고,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고, 학대하거나 무시하지도 않음으로써 내 몸을 내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 완벽한 기계로 만들겠다.
 
4. 오늘 하루만은 정신을 단련하겠다. 유용한 것을 배우며, 정신적으로 나태해지지 않겠다. 집중해서 생각하고 의미를 파악하고자 노력해야만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읽겠다.
 
5. 오늘 하루만은 세 가지를 하면서 영혼을 단련하겠다. 다른 사람에게 몰래 친절을 베풀 것이다. 또한 윌리엄 제임스가 제안했던대로 원치 않는 일을 적어도 두 가지는 할 것이다.
 
6. 오늘 하루만은 유쾌한 사람이 되겠다. 최대한 밝은 표정을 짓고, 가능한 어울리는 옷을 입고, 부드럽게 이야기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칭찬을 아끼지 않고, 비판은 전혀 하지 않고, 어떤 일에도 흠을 잡지 않으며, 어떤 사람도 통제하거나 충고하려 들지 않겠다.
 
7. 오늘 하루만은 삶의 모든 문제를 당장 해결하려 들지 않고 내게 주어진 하루를 열심히 살아가는 데만 집중하겠다. 평생 한다면 끔찍한 일도 열두 시간 동안이라면 할 수 있다.
 
8. 오늘 하루만은 프로그램대로 살겠다. 매시간 해야 할 일을 미리 적어두겠다. 철저하게 따르지는 못할지라도 계획은 세우겠다. 적어도 서두름과 우유부단이라는 두 가지 병폐는 없앨 수 있다.
 
9. 오늘 하루만은 30분이라도 혼자 조용히 쉬겠다. 그 시간 동안 삶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각을 갖도록 신에 대한 생각도 해보겠다.
 
10. 오늘 하루만은 두려워하지 않겠다. 행복하지 않을까 봐, 아름다움을 누리지 못할까 봐, 사랑하지 못할까 봐,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사랑하지 않을까 봐 두려워하지 않겠다.